Swift

‘The Swift Programming Language’ 문서 보면서 생각해봤는데…

애플이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음.

기획은 ObjC보다 접근하기 편하면서 스크립트들의 장점을 갖고 있는 개발환경을 만들려고 했던거 같은데,

언어가 좀 복잡한 거 같음. 그리고 이 언어가 iOS 개발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하기도 어려울 거 같음.

그리고 어짜피 Python처럼 막 쓸 수 있는 것도 아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스팅(?)을 대폭 지원하는 거 같은데, 복잡하게 느껴짐.

C나 ObjC와 비슷하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약간 무리하고 있다고 봄.

뭐 똑똑한 사람들이 다 생각해서 만들었겠지만, 애플은 Apple ][ 시절부터 언어로 성공한 적이 없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걱정이 됨.

특징으로 볼 수 있는 것은 strict typed 라는 것. 성능 향상이란 것도 결국 여기서 비롯되는 것으로 보임. 오브젝트도 내부에 override, mutating 뭐 이런 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시해야 함.

내 생각엔 그냥 대충 이런 조건에 맞는 언어 하나 가져다가 만들었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듬.

Swift 컴파일러와 호환되는 기존의 언어를 이용한 3rd party 개발환경이 나온다던지 할 거 같기도 함.

2개의 답글 to “Swift”

  1. catntuna Says:

    전체적으로는 scala를 참고한것 같더군요…

  2. sooop Says:

    전 스칼라를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haskell에서 상당히 많은 컨셉을 가져온 것 같습니다. 강한타이핑, 타입 어노테이션 문법부터 시작해서 enum은 하스켈의 사용자정의타입을 그대로 들고온 듯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wift는 역시 Objective-C를 가장 많이 닮은 것은 사실이지요.

    내부적으로는 Objective-C가 dispatch table에 의한 메시지 패싱으로 동작하는 것을 C++과 같이 vtable을 사용한 함수 호출 형식으로 네이티브 코드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실제 성능 향상 포인트는 이 부분인 듯 하네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