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 Code Pro (OpenType)


Source Code Pro 1.009 (2012-09-24)
Paul D. Hunt at Adobe Systems Incorporated
무료 ∙ OFL ∙ SourceForge.net or GitHub

Source Sans Pro에 이어 Open@Adobe 프로젝트에서 발표한 두번째 글꼴. 고정폭 글꼴로 개발용 소스 코드를 위해 만들었다.

제작자 Paul D. Hunt는 기존의 소스 코드용 고정폭 글꼴들은 소문자의 크기가 고정되어 있어서 글자 간격이 너무 좁거나 넓은 문제가 있었다고 분석하고, 이걸 해결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한다.

Source Code Pro Light

그런데 여러 사용자들이 지적한 문제점이 있는데, 플러스(+), 마이너스(-), 애스터리스크(*) 기호들이 코딩 목적에 맞춰져있지 않다는 것. 코딩에서 플러스, 마이너스는 길고 명확해야 보기 좋은데, Source Code Pro에서는 작게 만들어져있다. 애스터리스크는 중간 높이에 있어야 의미 전달이 명확한데, Source Code Pro에서는 윗쪽에 위치해있다. 또 코딩에서 간혹 사용되는 몇몇 특수문자도 빠져있다.

개발자 감성이 아닌 디자이너 감성으로 접근한 결과인 거 같다. 제작자는 답글에서 일반적인 범용 글꼴 디자인을 한 것이라 고칠 생각이 없음을 밝힘.(그럼 코딩 전용이 아닌 건데?)

그리고 아쉽게도 비트맵 글꼴은 제공하지 않는다. 비트맵 글꼴은 이미 시장에 충분히 있다는 것이 제작자의 주장.(돈 많이 주고 불러와서 도트 찍으라고는 차마 말 못할 듯)

Source Sans Pro와 마찬가지로 Adobe Edge Web Fonts, Typekit, WebINK, Google Web Fonts를 통해 웹 글꼴로도 제공한다.(링크가 없는 곳은 아직 등록되지 않은 상태)

아래는 2012년 9월 24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Create the Web 행사의 발표 영상.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