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block Plus 2.0.1 (Firefox Extension)

인터페이스가 괜히 복잡해져서 살짝 불편한데, 어짜피 시간 지나면 적응하겠지;; 반대로 파일 메뉴들이 사라져서 간단해진 면도 있다.

1. Adblock Plus 2에 추가된 가장 큰 기능은 ‘비침입형 광고 허용’(Allow non-intrusive advertising) 옵션일 거 같다. 즉 위험하지 않고, 웹의 사용성을 해치지 않는 특정 광고(대표적으로 구글)는 허용을 하겠다는 정책.

사실 광고를 무조건 막기만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기 때문에 괜찮은 정책 같다.(결정과정에서 사용자 투표도 거쳤다) 게다가 Adblock Plus 입장에서는 허용 광고를 등록할 수 있어서 향후 수익 모델로 쓸 수도 있을 거다.

기술적으로는 Adblock Plus에서 제공하는 허용 필터를 구독하는 것이다. 필터 주소는 https://easylist-downloads.adblockplus.org/exceptionrules.txt이다. 개인적으로는 필터를 하나 더 구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이런 광고도 내가 선택한 경우만 보고 싶기 때문에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다.

2. 두번째로 크게 바뀐 것은 필터 구분이 없어졌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허용 필터/차단 필터/숨김 필터로 각각 구분했는데, Adblock Plus 2에서는 구분없이 정리할 수 있다. 여러 필터 그룹을 관리하는 경우에는 편리한 기능이겠지만, 그렇게 쓰는 사람이 많진 않을 거다.

또 각각의 필터들이 모두 연동되어 관리된다. 이전에는 필터를 켜고 끄는 것이 다른 그룹의 필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데, Adblock Plus 2에서는 모두 동시에 켜지고 꺼진다.(SQLite로 한번에 관리하는 모양)

3. 팝업 블록 기능도 추가되었다. 필요한 기능이었음.(사용자들이 만든 확장기능들도 있었는데…) 단 베타라서 그런지 기능이 밖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domain=example.com,popup 형식으로 필터를 추가해야 함.(적용형식에 popup이 추가된 것. 그런데 기본 선택이 아니라서 따로 추가해줘야 한다. 다음엔 통합되지 않을까?)

xbl 바인딩(xbl), 링크 핑(ping), dtd(dtd)는 제거되었다. 하지만 하위 호환성을 유지할테니 필터에 그냥 써도 될 듯.

4. 필터 백업/복원 기능 추가.

Adblock Plus 2.0.1 (2011-12-17)
Wladimir Palant
무료 / MPL 1.1 / addons.mozilla.org

4개의 답글 to “Adblock Plus 2.0.1 (Firefox Extension)”

  1. catntuna Says:

    애드블록에 기부해서 감사에 찬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대량을 기부하면 직접 쓴 편지를 보내준다는군요!

    • kabbala Says:

      여태까지 잘 쓴 걸 생각하면 저도 예전에 기부를 했었어야 하는데 말이죠…

  2. 메이비 Says:

    ‘비침입형 광고 허용’ 기능은 현재로서는 실질적 기능을 한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광고 차단에 있어서 상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수석 개발자는 광고를 합리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시도를 했었지만 현실적으로 차단 기능에만 편중된 개발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용자들이 이 프로젝트가 단순한 광고를 차단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오인하게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프로젝트의 목적을 구체화하고, 광고에 대해 균형있는 차단과 허용을 끊임없이 주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석 개발자와 쪽지도 많이 주고 받았고, 사실 상 이 논의를 수면 위로 올려놓았습니다.
    https://adblockplus.org/forum/viewtopic.php?f=4&t=7551
    https://adblockplus.org/forum/viewtopic.php?f=9&t=6881&p=42985#p42985
    다행히도 수석 개발자가 저의 제안을 받아들여줬고, 설문조사를 실시 후 2.0 버전부터 광고 허용에 대한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광고를 무분별하게 차단하는 것을 지양하고, 광고 차단의 올바른 방향을 사용자에게 알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의 논의의 방향은 ‘광고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차단할지’에서 어떠한 광고를 차단해야 하는지로 옮겨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목적 달성에 이바지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 허용 기능은 많은 논란이 되고 있지만 이 프로젝트의 지향점을 알려주는 상징적인 면 때문에 매우 큰 가치가 있습니다.

  3. 영재 Says:

    과거엔 광고가 있던 공간이 공란으로 표시됐는데, 잊고 지내던 사이에 프레임 자체가 사라지는 형식으로 진화됐네요. 소개해주셔서 감사하고 잘 사용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