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InFils Pro 1.1.0

국내 개발자가 만든 파일 내용 검색기. 맥에는 Spotlight라는 아주 유용한 검색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인터페이스가 약간 불편한 면이 있어 이런 대체 검색기가 심심찮게 제작된다.

여러 검색 구역을 지정할 수 있고, 검색한 텍스트를 Drawer를 통해 그자리에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텍스트 파일로만 검색한다) HTML, ObjC, JavaScript, C++ 등을 위한 구문 강조(syntax highlighting) 기능이 있고, TextWrangler, BBEdit, TextMate, MacVim 등 편집기에서 바로 그 줄로 이동할 수 있다. 개발자를 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정규식도 지원한다.

인터페이스에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중간에 아무런 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창이 검색 범위 창이다. 이곳에 폴더나 파일을 드래그하는 방법으로만 범위를 추가할 수 있다. 독에 드래그하는 방법이나 서비스 메뉴를 사용해서는 추가하거나 재설정할 수 없어서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힘들다. 추가/삭제 버튼을 넣는 것도 좋을 거 같다.

또 폴더를 선택했을 때 검색결과가 연동되어서 바뀌지 않는다. 재검색을 해야한다. 검색결과가 파일별로 접히지 않는 것도 불편하다. 들여쓰기가 되어있지 않아 시인성도 약간 떨어진다. 지정한 폴더들을 저장하지 않아 매번 지정을 새로 해야 하는 것도 불편하다.(Toggle Sticky 메뉴가 있다.)

‘Use spotlight’ 옵션을 통해 맥에 내장된 Spotlight를 사용할 것인지, Darwin의 find(아마도)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도록 되어있는데, 검색 범위를 지정하지 않고 옵션을 켜면 전체 컴퓨터를 검색하고, 옵션을 끄면 아무런 검색을 하지 않아 사용에 혼동이 있다. 또 이것이 정규식 사용여부와도 얽혀있어 복잡한 옵션을 형성한다. Spotlight를 선택하지 않았을 때는 정규식 옵션을 가리는 것이 좋을 거 같다. 창 이름도 ‘Search 1’하는 식이 아니라 지정한 폴더 이름으로 자동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외부 편집기 위치 선택을 할 수 없어, 프로그램이 편집기를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또 맥 개발자가 사용하는 XCode에 대한 고려가 없다.

전반적으로 맥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도가 약간 부족한 제품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제작사 홈페이지에는 MS윈도우 버전의 그림이 있는데, Spotlight 같은 기능이 없는 윈도우에서는 의미있는 제품일 거 같다. 그러나 윈도우 인터페이스를 맥으로 그대로 옮기는 것으로는 맥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FindInFiles’라는 같은 이름을 가진 비슷한 기능의 윈도우 프로그램도 있었는데, 개발자까지 같은 지는 확실치 않다. MS에서 제공하는 개발도구에도 같은 이름이 있다.

* 제작자의 요청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FindInFils Pro 1.1.0 (2011-11-01)
허지원 at ToolsCode, Inc.
5.99 USD / Mac App Store

One Response to “FindInFils Pro 1.1.0”

  1. 개발자 Says:

    FindInFiles를 만든 개발자입니다.
    리뷰를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부분 중 일부는 v1.0.0 초기버젼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서비스메뉴 지원(보통 사용자는 이 기능을 통해서 검색을 수행함)
    – Sticky기능지원(지정한 폴더를 기본폴더로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 지정되면 파란색으로 표시됨.)
    – 에디터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 추가(v1.1.0)

    Help작업을 못한게 사용자에게 기능의 사용법 전달에 부족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추후 Help작업을 보강하여 사용자에게 기능의 사용법을 좀더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몇가지 부족한 부분에 대한 기능은 Update를 통해서 보강하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