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1.5.1 (Input Method)

Baram Icon Baram 1.5.1 (2008-11-17)
정하영

엊그제부터 한글입력기로 ‘바람’을 사용하고 있다. 느껴지는 장점은:

1. 빠르다.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입력기처럼 구동할 때 하드가 돌아가지도 않고, 처리속도가 미묘하게 빠르다. 컴퓨터 처리속도를 인간이 어떻게 알랴만은, 아무튼 빠르게 동작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경쾌함이 오히려 불안하게 느껴질 정도.

한문 처리 속도도 무척 빠르다. 기본 입력기는 대체 왜 이렇게 동작 안 하는지 의문이 든다.

2. 편리하다.

한국 사용자들이 불편하던 점을 딱 집어서 만든 기분. 한글-영어-일어(몇년후에는 중국어와 러시아어도 포함되겠지…)를 오가는 한국 사용자들의 특성 상 각 언어별로 한번에 점프하는 단축키는 매우 요긴하다.

또 VMWare, Parallels 등에서 오동작하지 않도록 하는 옵션도 있다.

그리고 사용자 사전과 트리거 기능도 매우 유용할 거 같은데, 이건 더 사용해봐야 알 듯. (사용자 사전을 저장할 때 확장자를 bin으로 지정해야 한다.)

단점으로는:

1.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단축키가 먹지 않는다거나, 기본 입력기라면 동작했을 부분에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장 답답했던 경우는 Adium에서 계정이름을 잘못해서 한글입력을 했을 때 키보드 접근이 아예 막혀서 재시동해야 했던 경험이 있다.

2. 단축키를 익히기 어렵다.

각 언어로 직접 점프하는 단축키가 누르기 조금 어려운 위치에 있고, 필요한 단축키는 다 있지만 일관성이 부족한 느낌이다. 그리고 MS윈도우 스타일의 한글입력 환경을 너무 따라하려고 한 듯한 느낌이다. 윈도우의 입력방법이 최상의 방법은 아닐 것이다. 윈도우와의 호환성도 중요하지만 Mac OS 전체와의 조화, 그리고 맥스타일을 찾는 것이 어쩌면 더 중요할 지도.

3. 기타

한글입력 모드에서 단어단위로 한자 입력 안 되는게 아쉽다. 또 개인적으로 일어는 알파벳 입력이 더 쉬운 거 같다. 한글 입력이 더 헷갈린다. 또 일본어 한자 입력이 안 되기 때문에 본격적인 사용은 어려울 것이다.

당장 돈 되는 일도 아닌데 이렇게 노력해주시는 개발자에게 감사하다. 언제나 소통할 수 있는 한국 사람이 만들고 있다는 것에 마음이 편해진다.

1.5판 이하는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 패치를 먼저 하고 자동업데이트를 실행시켜야 한다. 나는 그냥 지우고 1.5.1을 새로 설치했다.

p.s 아… 그리고 뭐 해주는 거 없이 이 기능 넣어줘요~ 저 기능 넣어줘요~ 딴 프로그램에서는 되는데 넌 왜 못하냐~ 이런 말 하는 사용자들 싫다. 무료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돈 받고 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타격에 약할텐데.

무료 · GPL · download at KLDP.ne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